‘201억원 감면’ 서울 지하철 상가, 4~5월 임대료 안 낸다

‘201억원 감면’ 서울 지하철 상가, 4~5월 임대료 안 낸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4-02 10:38
수정 2020-04-02 10:3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사진은 9호선 언주역.
사진은 9호선 언주역. 박윤슬 기자 seoul@seoul.co.kr
서울 지하철상가 임대료 반년간 50% 낮아져…
2·3월 소급 적용 4~5월 임대료 고지 안 해
서울교통공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장기화로 고통을 겪고 있는 지하철 상가 점주들을 위해 6개월간 임대료를 50% 인하한다.

2일 서울시가 발표한 ‘공공재산 임차 소상공인 지원계획’에 따르면, 공사는 매출 하락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소기업·소상공인 점주들을 위해 고통 분담에 나섰다.

임대료 50% 인하가 적용되는 기간은 지난 2월부터 오는 7월까지다. 이미 전액 고지된 2~3월 임대료는 4~5월 임대료를 고지하지 않는 식으로 소급 정산하기로 했다. 6~7월 임대료는 50%만 고지한다.

지원대상은 중소기업기본법시행령상 ‘소기업 및 소상공인 매출기준’에 부합하는 입점 업주로, 소매업 연평균매출액 등 50억 원 이하, 음식점업 10억 원 이하 등의 조건에 부합하는 업주다. 사회적 취약계층이 운영하는 조례시설물도 포함된다.

다만 법인사업자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상가는 제외된다. 2~7월 사이 매월 납입 기한일까지 임대료를 3회 이상 연체한 업주도 계약 해지 대상에 해당된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전국적으로 확산 중인 착한 임대료 운동에 동참하고자, 이번 지하철 상가 임대료 인하 계획을 마련했다”며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시민 여러분과 함께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사는 총 3196개 상가에 6개월간 약 201억 원의 임대료(월평균 33.5억원)가 감면돼 점주들에게 실질적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보고 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6구역 재건축 조합 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9일 서대문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북가좌6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 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북가좌6구역은 규모가 크고 초등학교가 인접해 있으며,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역과 불광천변에 접하고 있어 입지 조건이 뛰어나 향후 서대문구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곳으로 평가되며, 대림산업이 시공사로 선정되어 있다. 김 의원은 축사를 통해 주택 재정비 사업을 조합 설립 전후로 나누어 볼 필요성을 강조하며 “조합이 설립되고 시공사까지 선정된 상황에서 조합장 등 조합 임원을 선출하기 위한 총회에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는 것이 안타깝다”라는 심정을 피력했다. 또한 조합원들에게도 자신의 소중한 자산을 지키기 위해 재개발·재건축 아카데미 등에 적극 참여하여 정비사업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조합 감시·감독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의원은 현재 6구역이 서울시 재건축 통합심의를 앞둔 만큼, 신속하게 지도부(조합 임원진)를 결성한 후 핵심 역량을 발휘해 사업이 빠르게 진행되기를 기원했다. 그는 과거 도시계획 심의위원으로 활동했던 경험을 언급하며, 지역 시의원으로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6구역 재건축 조합 총회 참석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