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현대중 노조 동시파업 현실화에 경제계 ‘우려’

현대차·현대중 노조 동시파업 현실화에 경제계 ‘우려’

입력 2016-07-05 17:59
수정 2016-07-05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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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사, 임금협상 결렬 책임 공방…“조선 위기에 자동차 마저”

현대자동차 노조가 5일 임금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파업 절차에 들어가면서 현대중공업 노조와 23년 만의 동시 파업이 현실화하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교섭 결렬의 책임을 놓고 “회사의 제시안이 없다”, “금속노조 총파업 일정 맞추기”라며 서로 비난했다.

이런 가운데 현대중공업 노조도 이미 파업 절차에 들어가 두 회사의 동시 파업이 현대그룹노조총연맹(현총련)의 1993년 동시 파업 이후 처음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사회에서는 조선 경기가 침체한 마당에 자동차 산업마저 노사관계 파행으로 파업에 들어가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 “사측 제시안 없다” vs “노조의 일정 맞추기식 파업”

현대차 노조는 5일 기자회견을 통해 “회사와 14차례(상견례 포함)의 본교섭과 5차례의 실무교섭을 진행했지만, 노조 요구안에 아무런 제시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결렬 이유를 밝혔다.

또 “회사는 교섭 시작 전부터 ‘임금동결, 임금피크제 확대, 임금체계 개선’ 등을 주장해 노사관계를 파행으로 몰고 갔다”고 주장했다.

즉, 회사가 협상할 의지가 없다며 결렬의 책임을 넘긴 것이다.

특히, 임금인상과 관련해선 “지난해 영업이익을 6조3천579억원 올려 회사가 지불 능력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대차는 노조가 임금협상과 관련 없이 ‘파업을 위한 파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대차 노조의 상급단체인 금속노조가 이미 오는 22일 총파업을 선언한 상황에서 노조가 이 일정에 맞추려고 결렬을 선언했다는 것이다.

승진 거부권이나 해고자 복직 등 회사의 고유 인사권을 침해하는 요구를 하면서 노조가 교섭 진행을 막는 것으로 판단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제 2회독(노조의 요구안을 2차례 확인한 것)을 끝낸 상황에서 노조가 교섭 결렬을 선언한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임금체계 개선, 주간연속2교대에 따른 임금 보전 방안 등 실질적인 논의가 부족했다”고 말했다.

임금 인상과 관련해 회사는 영업이익이 하락세고 내수 점유율도 떨어져 어렵다는 입장이다.



◇ 현대차·현대중 노조, 동시 파업 현실화

현대차 노조는 이날 “현대중공업 노조와 동시 파업하는 것을 모색 중이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노조 역시 지난달 기자회견에서 “현대차 노조와 7월 총파업을 결의했다”고 밝혀 두 노조 모두 공동 파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

노조가 파업하려면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의 조정중지 결정이 필수다. 중노위가 협상 조정에 나서 노사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아 중지 결정을 내려야 합법 파업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5일 중노위에 쟁의조정 신청을 하고, 11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쟁의발생 결의, 13일 파업 찬반투표를 벌일 예정이다.

중노위 조정 기간은 열흘로 노조는 오는 14일 조정중지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중 노조는 이미 지난 1일 조정 중지가 결정났다.

이에 따라 두 노조 모두 앞으로 실시할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파업이 가결되면 동시 파업이 가능하다.

두 노조는 1993년 현대그룹 계열사 노조가 모였던 현대그룹노조총연맹(현총련)으로 공동 파업한 적이 있다.

◇ 양대 노조 파업 분위기에 지역사회 ‘우려’

울산 경제를 짊어진 두 거대 사업장인 현대차와 현대중공업 노조의 동시 파업 가능성이 커지면서 지역 사회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조선 경기 침체로 암울한 분위기 속에 자동차 생산라인까지 멈추면 부정적인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차의환 울산상공회의소 부회장은 “울산 경제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서 노사가 갈등하기 보다 일단 위기를 벗어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며 “경제의 한 축인 조선업이 유례없는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자동차 산업마저 파업에 돌입한다면 치명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고 걱정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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