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 부추긴 ‘과제형 수행평가’ 줄인다

사교육 부추긴 ‘과제형 수행평가’ 줄인다

입력 2016-05-17 23:02
수정 2016-05-18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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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평가’ 불릴 정도로 부담 심해

교육부, 교내활동 평가 확대 유도

학부모들의 사교육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지적을 받아 온 초·중·고교의 ‘과제형 수행평가’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최근 각 시·도 교육청에 배포한 2016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에 ‘수행평가는 과제형 평가를 지양하고, 다양한 학교 교육활동 내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문구를 신설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교육부가 수행평가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을 개정한 것에 대해 학부모들의 우려가 커진 데 따른 것이다.

교육부는 참여형 수업을 늘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평가 방식도 개선하기로 하고, 수행평가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학생부 작성 및 관리 지침을 개정해 지난달부터 적용했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수행평가 확대 취지는 이해하지만 자칫 학부모 부담을 가중시키고 사교육을 부추기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의견들이 제시됐다. 특히 ‘과제형 평가’의 경우 사실상 ‘엄마 평가’로 불릴 만큼 학부모 부담이 큰 것으로 지적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수행평가를 확대하되 집에서 하는 ‘과제형’이 아니라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하는 ‘수업 과정형’을 택하라는 뜻”이라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5-18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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