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주민들 “여객선 유류할증제하면 섬 관광 망한다”

섬 주민들 “여객선 유류할증제하면 섬 관광 망한다”

입력 2015-10-05 16:51
수정 2015-10-05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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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올해 탄력운임제에 이어 유류할증제 시행 추진

백령도, 연평도 등 서해 북단 섬 주민들이 정부의 ‘여객선 유류할증제’ 도입 움직임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여름철 등 수요가 많을 때 여객선 운임을 올려받는 ‘탄력운임제’를 사실상 시행한 데 이어 유류할증제까지 도입하면 비싼 뱃삯 탓에 섬을 찾는 관광객이 크게 줄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5일 인천시 옹진군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올해 초 ‘2015년 업무보고’에서 연안여객선 탄력운임제와 유류할증제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세월호 사고 이후 잇따른 해상안전 강화 조치로 가중된 선사 측의 경영부담을 여객선 운임 인상을 통해 덜어주자는 취지다.

탄력운임제는 주말, 공휴일, 하계 특별교통대책기간에 연안여객선 요금을 최대 10% 할증할 수 있는 제도다.

해수부는 지난 4월 말 내항 해운에 관한 고시 개정을 통해 여객선사가 주말 요금을 10% 내에서 올릴 수 있도록 했다.

전국에서 대부해운와 고려고속훼리 등 인천 지역 4개 여객선사가 주말·공휴일 뱃삯을 10%가량 할증하겠다는 내용의 ‘내항 여객운송사업 운임 변경신고서’를 지난달 인천해양수산청에 제출한 상태다.

정부는 또 올해 안에 유가 변동 상황을 반영하는 유류할증제도 추진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객선 면세유가가 크게 오르는 시기에는 선사가 자율적으로 운임을 할증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주로 관광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백령도 등 서해 북단 섬 주민들은 유류할증제가 도입되면 가뜩이나 비싼 뱃삯이 더 올라 관광객의 발길이 끊길 것을 우려한다.

백령도 주민 김모(68)씨는 “최근 몇년간 여객선 면세유가가 계속 내렸는데 선사들은 여객선 운임을 인하하지 않았다”며 “안 그래도 비싼 뱃삯을 자꾸 올리면 섬 관광은 망한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최근 4년간 여객선 면세유 평균 단가는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 2012년 1ℓ당 961.7원이었으나 2013년 899.1원, 지난해 817.8원으로 떨어진 뒤 올해 522.5원까지 급락했다.

그러나 인천∼백령도(222㎞) 뱃삯은 6만5천원으로 같은 기간 한 번도 내리지 않았다.

인천∼백령도 뱃삯은 서울∼부산(397㎞) KTX 요금 5만8천800원보다 비싸다. 거리가 비슷한 인천∼경북 김제(226㎞) 버스 비용은 1만5천원에 불과하다.

100여 개의 섬으로 이뤄진 옹진군 주민들은 이번 주 유류할증제 도입 반대 서명운동을 벌여 오는 9일 해수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옹진군 관계자는 “세월호 사고 이후 연안 여객선의 안전이 중시되면서 영세 선사를 지원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다”면서도 “정부의 예산 지원은 없이 관광객에게 부담을 가중한 지금 방식에 주민들의 불만이 크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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