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1년] 정부, 선체 인양에 무게 실어

[세월호 참사 1년] 정부, 선체 인양에 무게 실어

입력 2015-04-06 15:10
수정 2015-04-06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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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대통령 ‘여론수렴해 인양 적극 검토’ 밝혀 주목비용 1천억∼2천억 추산…절단 없이 통째로 들어 올리는 방식 검토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앞두고 세월호 선체의 인양 여부가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인양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정부는 일단 이달 말께 선체처리 기술검토 태스크포스의 최종보고서가 나오면 여론조사 등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인양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세월호 가족협의회가 선체 인양을 통한 실종자 완전 수습을 강력하게 요구하는데다 여권 일각에서도 인양이 필요하다면서 정부가 세월호 1주기인 16일 이전에 인양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압박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세월호 선체 인양 검토 작업과 관련,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결론이 나면 실종자 가족과 전문가들의 의견과 여론을 수렴해 선체인양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세월호 선체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올 경우 여론 수렴 결과를 토대로 선체 인양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인양 가능 여부에 대한 기술적 검토’와 ‘유족·전문가 의견·여론 수렴 등 공론화’를 여전히 전제로 깔기는 했지만, 박 대통령이 처음으로 선체인양에 대해 ‘적극적 검토’라는 언급을 내놓으면서 실제 정부가 ‘세월호 인양’ 쪽으로 방침을 굳힐 가능성이 커졌다는 해석이 나온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세월호 참사 1주기(16일) 전에 기술검토 TF의 중간발표든, 최종발표든 그간의 검토 상황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양 여부는 해양수산부가 지난해 11월 구성한 민간 전문가 중심 태스크포스의 기술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국민안전처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공론화 과정을 거쳐 내리게 돼 있다.

◇ 1천억원 이상 들 듯…선체손상 우려 등 난관

인양 비용은 1천억 이상, 많게는 2천억원까지 들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작업이 순조로울 때는 1천억원 정도 소요되지만 기상 등 여건이 나쁘거나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해 기간이 길어지면 금액이 올라갈 것으로 해수부는 보고 있다. 비용은 작업 기간이나 인양업체와의 계약조건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다.

태스크포스에서는 1만t급 크레인 1대와 8천t급 크레인 2대 등 초대형 크레인과 바다에서 선박을 건조하는 데 쓰이는 장비인 플로팅 도크(Floating Dock)를 이용하는 방식 등이 검토되고 있다.

선체를 체인으로 크레인에 연결해 선체를 살짝 들어 올리고 ‘U’자 형태의 플로팅 도크를 투입해 선체를 인양하는 식이다.

태스크포스는 초기에는 무게 때문에 선체를 절단해 인양하는 방식도 검토했지만 시신 유실 가능성 때문에 배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양 작업은 1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태스크포스의 해수부 책임자인 박준권 항만국장은 “세월호 같은 규모의 선박을 통째로 건진 사례가 없다”면서 “검증된 사례도 없어 불확실한 점이 많은 악조건”이라고 말했다.

세월호는 선체 무게만 6천825t이고 컨테이너 등 각종 화물 등의 무게까지 합하면 1만t 이상으로 추정된다. 세월호는 1994년 건조된 노후 선박이라 인양 과정에서 선체가 일부 파손되거나 두 동강 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태스크포스 관계자는 “선체 상태를 알 수 없어 무게중심을 추정하기 어렵기때문에 인양 포인트를 맞추기 힘들다”면서 “체인 등을 걸어 선체를 들어 올릴 때 선체에 심각한 손상이 생기면 굉장히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말했다.

태풍 등 기후 변수도 있다. 하지만 태스크포스 관계자는 “조류의 속도와 파도의 높이도 불확실하지만 작년에 잠수사들이 7개월간 활동하면서 유속을 파악했고 한국해양연구원도 한 달간 조사를 해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다”고 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우남 위원장이 정부로부터 제출받아 일부 공개한 ‘세월호 선체 정밀탐사 결과’에 따르면 세월호는 수심 약 44m 지점에 선체의 좌측면이 바닥에 닿아 1∼1.5m 정도 묻혀 있으며 전반적으로 온전한 상태다.

유속 및 기상 조건도 태풍 변수를 제외하면 연간 약 6개월 동안 하루 약 4∼6시간은 양호한 작업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세월호를 맹골수도보다 유속이 느린 동거차도 인근(북쪽 2.5㎞ 지점)으로 옮겨 인양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 ‘시신 수습하고 원인 규명” 여론 우세…”인양 대신 추모공원 조성” 주장도

세월호 인양에는 찬성하는 여론이 우세한 편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와 인터넷방송 팩트TV가 지난달 30일 전국 만19세 이상 휴대전화 가입자 1천명을 대상으로 임의전화걸기(RDD) 방식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62.1%가 ‘진상규명과 역사적 교훈으로 삼도록 비용이 들더라도 인양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24.7%는 ‘많은 비용이 들고 진상규명에 별 도움이 안 되므로 인양하지 말아야 한다’고 답해 찬성 의견이 37.4%포인트 높았다. 무응답은 13.2%였다.

리얼미터와 MBN이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2일 벌인 여론조사에서는 ‘인양해야 한다’는 의견이 49.4%로 ‘인양하지 말고 추모공원 조성 등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25.4%)보다 배 가까이 높았다.

지난 2월 3∼5일 갤럽 조사(1천3명 대상)에서는 남은 실종자를 찾고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선체를 인양해야 한다는 의견이 61%였으며 인양 반대 의견은 31%였다.

주강현 아시아퍼시픽해양문화연구원장 겸 제주대 석좌교수는 “천 몇백억원은 큰돈이 아니다. 배 한 척 값도 안 되는 돈”이라면서 “세월호 때문에 보이지 않는 사회적 손실은 몇조원으로 훨씬 크다”고 말했다.

그는 “우선 시신이 다 떠내려가지는 않았을 텐데 세월호를 인양하면 시신을 수습할 수 있다”면서 “시신이 해결되면 사건은 정리 수순을 밟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2일 페이스북에서 “세월호 선체는 인양하지 말자. 괜히 사람만 또 다친다”면서 “대신 사고해역을 추념공원으로 만들자. 아이들은 가슴에 묻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보수논객인 조갑제 전 월간조선 대표도 “침몰한 세월호는 건져올릴 필요가 없다”며 인양 대신 해상에 기념물을 만드는 방안 등을 주장하고 있다.

1941년 진주만 공습으로 침몰한 미 해군 전함 애리조나호가 추모공원의 대표적 사례다.

외국의 사례를 보면 1994년 발트해에서 침몰해 852명이 사망한 에스토니아호는 수심이 90여m로 세월호보다 훨씬 깊어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 것으로 추산돼 인양하는 대신 선체 주위에 콘크리트를 부어 시신의 유실을 막았다.

2012년 1월 침몰해 지난해 7월 인양된 이탈리아 유람선 코스타콩코르디아호의 인양 작업에는 15억 유로(2조710억원) 이상이 들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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