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공선 셔틀에 통합 선착장…한강 접근성 높인다

관공선 셔틀에 통합 선착장…한강 접근성 높인다

입력 2015-03-16 07:52
수정 2015-03-16 07:5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나들목·육교 등 시설 개선사업도 ‘속도’

서울시가 대표 명소로 꼽히지만 접근이 다소 어려운 한강에 관공선 셔틀을 운행하고 통합선착장을 조성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 16일 서울시의회에 보고했다.

서울시는 우선 기존에 홍보선으로 활용해온 관공선 ‘한가람호’를 뚝섬→잠실 편도 2.4㎞ 구간을 운항하는 셔틀로 이용할 계획이다.

한가람호는 24t, 30인승 규모에 시속 18km의 선박이다.

셔틀 승선 요금은 성인 2천원, 어린이 1천원이다. 결재 시스템을 선박 내 설치해 현금 외에 티머니 카드도 이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영수증 출력 시 티켓을 발권해 승선 신고서로 활용하는 프로그램도 개발한다.

시는 이외에도 수상택시와 유람선 등 수상교통이 제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통합선착장을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수상택시는 운행이 중지됐으며 유람선은 5대가 운항 중이다.

수상시설물로는 선착장이 22개, 유선장이 20개, 도선장이 1개, 수상택시 승강장이 17개 있다.

그러나 관공선·유람선 등 유·도선용 선착장은 있지만 페리용 선착장이 없다는 게 문제로 꼽혔다. 또 수상교통 수단별로 개별 선착장을 운영해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었다.

시는 “사회간접자본의 측면에서 각각의 수상교통 수단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통합선착장을 운영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기존 관공선·유람선 선착장을 개선하거나 새 선착장을 설치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수자원공사에서 한강 내 선착장(서울항) 조성비로 50억원을 편성해 서울시에 협조를 요청했다.

시는 또 대중교통과 한강 주요 진·출입구간 거리가 최소 10m에서 최대 2천m까지 불균형을 이루는 점을 고려해 잠실·삼성역 등에 관공선 셔틀 연계노선을 신설할 계획이다.

잠원·이촌·강서 등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도 수변·수상 대중교통 노선을 신설한다.

시는 이외에도 한강 나들목 6곳 신설과 개선, 여의샛강 자전거 연결로 조성, 서부이촌동 보행육교 설치, 세빛섬 주변 교통체계 개선, 한강 주차장 운영 개선 사업을 시의회에 보고했다.

김용호 서울시의원,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 참석 축사…서울시 정책기조 실현 강조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호 시의원(국민의힘, 용산1)은 지난 18일 한국프레스센터 매화홀(19층)에서 개최된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이번 포럼은 서울연구원이 주최하고, ‘신정부의 ESG 정책 기조와 서울시 ESG 경영 추진방향’을 주제로 ESG 경영 선도 도시 구현을 위한 정책 의제를 발굴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관·산·학·연·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울시 ESG 경영의 방향성과 과제를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포럼에는 김 의원을 비롯해 서울연구원 오균 원장, 서울시 120다산콜재단 이이재 이사장, 지속가능경영학회 김영배 회장, ESG 콜로키움 김영림 의원대표(동작구의원), 서울시의회 박상혁 교육위원장과 장태용 행정자치위원장, 용산구의회 이미재·김송환 의원, 종로구의회 김하영 의원, 강동구의회 강유진 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서강대학교 송민섭 교수,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사무국장, 한국ESG평가원 손종원 대표, 국제사이버대학교 김수정 교수, 공기관 및 시민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 의원은 축사에서 “기후위기와 사회적 불평등 문제가 심화
thumbnail - 김용호 서울시의원,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 참석 축사…서울시 정책기조 실현 강조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