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너머의 그 무엇 찾으려 나무로 사각형 만들기 반복”

“세상 너머의 그 무엇 찾으려 나무로 사각형 만들기 반복”

입력 2010-04-17 00:00
수정 2010-04-17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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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조각 개인전 여는 정상기씨

“줄기가 녹색을 띠는 나무는 드문데 주로 남아메리카에서 서식하는 리그늄바이타는 습도에 따라 녹색이 되기도 하고 고동색이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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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남양주 작업실에서 나무 조각을 작업 중인 정상기 작가.  정상기 작가 제공
경기 남양주 작업실에서 나무 조각을 작업 중인 정상기 작가.
정상기 작가 제공


전통적인 소재인 나무로 조각하는 정상기(43) 작가가 나무 조각품만으로 개인전을 갖는다. ‘일상의 노동과 반복을 사각에 담다’란 제목으로 25일까지 서울 공평동 서울아트센터 공평갤러리에서다. 나무를 깎아 사각의 형태를 만드는 지극히 단순하면서도 반복된 노동의 행위가 축적된 전시회다.

1994년 관동대 미술학과를 졸업한 그는 낮에는 한의원의 사무장 겸 간호조무사로 일하고, 밤에는 경기 남양주 작업실에서 나무를 깎으며 15년 만의 개인전을 준비했다. 퇴근을 하고 저녁에 작업실에 들렀다가 자정을 넘겨서야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일상이었다.

그의 나뭇조각은 반복된 작은 사각형이 모여 거대한 작품을 이룬다. 작은 사각형들은 브라질 오크, 임파스, 아프리카 체리, 멀바우 등 만든 나무의 종류에 따라 오묘하고 다양한 색깔의 변주를 보인다.

특히 성병 치료제로 쓰여 ‘치유의 나무’로 불리는 리그늄바이타를 오랜 시간 사포질해 나무의 생명력을 드러낸 작업 시리즈는 노출된 나이테를 통해 나무의 역사를 보여준다. 조각뿐 아니라 글도 작업의 일부란 생각에 시와 작품 사진을 모아 ‘멀바우 나무에 새기는 사각의 시간’이란 작품집도 출판했다. 책에는 오래 전 연애 시절 아내에게 보냈던 애틋한 문자 메시지들도 담겨 있다.

정씨는 16일 “목탁을 두드리는 구도승의 목적이 목탁 소리 그 자체에 있지 않은 것처럼 나무로 사각형을 반복적으로 만드는 나의 작업은 보이는 세상 너머의 그 무엇을 발견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말했다.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2010-04-17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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