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수출 기업 줄줄이 실적 타격
현대차, 재료비 낮추고 현지 조달기아, 美 생산 물량 현지 판매 전환
삼성전자, 생산 거점 공급망 재편
LG전자, 멕시코 세탁기 라인 추가

미국의 ‘관세 폭탄’이 현실로 닥치면서 국내 주요 수출 기업들이 줄줄이 실적 쇼크에 빠졌다. 자동차와 가전, 철강, 반도체까지 전방위로 영업이익과 매출이 크게 둔화하면서 기업들은 원가 절감, 현지 생산라인 구축 등 ‘컨틴전시플랜’(비상대책)을 가동하며 돌파구 찾기에 나섰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품목관세 25%가 적용된 자동차 업계와 철강 관세 영향을 받은 가전업계가 직격탄을 맞았다.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5.8% 감소한 현대차는 재료·가공비를 절감하고 부품의 현지 조달에 나섰다. 현대차는 당장 가격을 인상하기보다 허리띠를 졸라매 수익성을 방어하면서 경쟁사 등 시장 상황에 따라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부품 현지 조달에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어 당장 비용을 줄이기는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승조 현대차 기획재경본부장은 지난 24일 콘퍼런스콜에서 “핵심 사업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우선순위에 입각한 경상·투자 예산의 컨틴전시플랜을 계속 추진하겠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시나리오별로 완성차 현지 생산 확대를 면밀히 검토해 탄력적으로 시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분기 영업이익이 24.1% 빠진 기아 역시 미국 판매에 비상이 걸렸다. 기아의 상반기 미국 판매량은 42만대였지만, 미국 내 유일한 생산기지인 조지아주 공장 출고량은 18만대에 그쳤다. 기아는 차량 판매 인센티브까지 축소하며 관세 영향의 25~30%를 만회하고 미국 생산 물량 2만 5000대를 모두 현지 판매로 돌려 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가전 부문 부진으로 영업이익이 지난해 대비 반토막 나면서 공급망 재편에 나섰다. 가전제품은 철강 비중이 큰데 미국이 지난 3월 수입 철강 제품에 대해 25%의 품목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지난달 이 관세를 50%로 인상하면서 연쇄 타격을 입은 것이다.
우선 삼성전자는 세계 각지에 있는 생산 거점을 활용해 공급망을 재편하기로 했다. 또 가전제품에 현재 비중이 적은 미국산 철강 사용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LG전자는 오는 9월부터 미국 남서부와 가까운 멕시코 공장에 세탁기 생산라인을 추가하는 등 멕시코와 미국 현지 공급을 확대하고 가격을 인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25일 실적발표에서 “미국 관세 부과에 따른 영향은 하반기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철강 업계도 호되게 타격을 입었다. 동국제강그룹의 냉연 철강 사업 회사인 동국씨엠은 2분기 15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동국씨엠은 연간 수출 물량의 20%가량을 미국으로 보내는데 수익성이 가장 높은 미국에서 관세 폭탄을 맞으며 수익성이 크게 악화한 탓이다.
2025-07-28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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