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R) 산업 분야의 주요 인사들이 서울에 모여 VR 기술의 성과와 미래 산업화 방향을 모색했다.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실감미디어 품질평가 연구성과 보고회’와 ‘실감미디어 해외기술교류 컨퍼런스’가 열렸다고 밝혔다.
실감미디어 해외기술교류 컨퍼런스. 사진=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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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미디어 해외기술교류 컨퍼런스. 사진=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공
이번 실감미디어 품질평가 연구성과 보고회에서는 홀로그래피 표준화 동향 및 산업 활성화 방안, 전시체험, 가상현실 콘텐츠 사업화를 위한 품질고도화 전략의 기조발표가 이어졌다.
기조 발표 이후에는 실감미디어 품질평가체계 개발 추진경과 및 실증 시범서비스 추진계획 경과보고, 실감형 다시점 영상(홀로그램)의 품질평가 체계 및 실감형 전시체험 제품 사용경험 기반 체감품질 평가체계, 가상현실 기반 콘텐츠 품질 테스팅 가이드라인의 성과보고로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실감미디어 해외기술교류 컨퍼런스에서는 VR 분야의 세계 주요 인사들이 직접 강연자로 나섰다.
SVVR의 공동창립자인 칼 크란츠(Karl Krantz)와 나나 우수이(Nana Usui), 노이텀의 하오양 리우(Haoyang Liu) CEO, 알트스페이스의 존 프란시스 쇼네시(John Francis Shaunessy) 헤드 프로그래머, 모구라VR의 공동창립자인 쿠보타 슌(Kubota Shun)등이 강단에 섰다.
현재 전세계 VR산업에서 가장 큰 규모로 오랫동안 운영되고 있는 가상현실개발자 커뮤니티 SVVR(Silicon Valley Virtual Reality)의 창립자이자 SVVR 전시와 컨퍼런스의 최고 책임자인 칼 크란츠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상현실 산업의 비전과 가상현실 프론트라인에서 유념할 점에 대해 이야기했다.
가상현실 모션캡션 장비 퍼셉션 뉴런(Perception Neuron)으로 유명해진 하오양 리우는 노이텀의 설립자로 모션캡쳐 장비를 바탕으로 향후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의 방향성과 이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강연했다.
쿠보타 슌은 현재 일본 VR산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최신 정보를 정리하고 테마파크, 인터넷카페 등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장소를 중심으로 VR산업의 사업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마지막으로 매직VR을 만든 개발자 존 프란시스 쇼네시는 가상현실 공간에서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인간이 컴퓨터와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실감미디어 해외기술교류 컨퍼런스에서는 해외 연사들의 강연뿐 아니라 모션트레커 기술 시연과 햅틱 컨트롤 기술 시연, 국내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이슈 및 사례 발표와 전문가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참관객들에게 볼거리도 제공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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