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제스프리 같은 브랜드로 2020년 10억弗 수출”

농협 “제스프리 같은 브랜드로 2020년 10억弗 수출”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6-05-17 23:02
수정 2016-05-17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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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 공동브랜드 출시 청사진…5년간 1조원대 자금 지원 확대

농협이 세계 시장을 겨냥한 농식품 공동 브랜드를 만들어 2020년까지 수출 10억 달러를 달성한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이상욱 농협중앙회 농업경제 대표는 17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브리핑을 갖고 “한류 바람을 활용해 농협 농식품 공동 브랜드를 출시할 것”이라면서 “뉴질랜드 ‘제스프리’의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해 2020년까지 수출 10억 달러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제스프리는 1990년대 뉴질랜드 정부가 개발한 키위 공동 브랜드로 세계 시장 점유율이 30%에 이른다.

농협은 ‘NH K-FARM’(가칭)이라는 수출 공동 브랜드를 만들어 농산물 수출 창구를 일원화하고, 5년간 자금 지원 규모를 1조원까지 늘려 생산부터 수출, 유통까지 체계적인 수출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수출 활성화를 위해 신시장 개척도 나선다. 농협은 화롄그룹과 알리바바 등 중국 내 대표적인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손잡고 중국 진출을 확대할 방침이다. 미국과 일본, 홍콩 등 주요 수출국을 상대로 현지 소비 트렌드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도 추진하기로 했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할랄푸드 시장과 유럽에도 우리 농식품을 알려 수출 채널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6-05-18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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