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우리 기업의 해외인프라개발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20억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 자금줄은 한국투자공사(KIC)가 갖고 있는 국내외환보유고의 일부이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코리아해외인프라펀드(KOIF)’ 조성계획을 보고했다. 투자 대상은 우리 기업들이 제안한 사업 가운데 국토부의 타당성조사를 통과하고 투자자문위원회 추천을 받은 사업이다. 사업타당성 조사는 사업환경·사업구조분석·수요기술분석·법률재무자문 중심으로 이뤄진다.
KOIF는 우선 사업성이 검증된 10억달러 미만 소규모 인프라사업에 투자하고, 중장기적으로 대규모 프로젝트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정책금융(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민간금융(시중은행, 펀드) 등과 공동투자할 경우 100억~200억달러까지 투자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세계개발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과 공동투자협력으로 투자위험도 분산시킬 계획이다.
KOIF는 해마다 600억달러 이상의 해외공사를 수주하는 등 외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중동지역 플랜트 도급공사에 편중되고, 수익성도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고부가가치 투자형개발사업 진출을 강화하기 위해 조성됐다. 최근 5년간 우리 기업의 투자형개발사업은 전체 수주액의 2.6%에 불과했다
기존 글로벌인프라펀드(GIF)는 규모가 3조 5000억원으로 작아 대규모 사업에 대한 투자여력을 상실했을 뿐만 아니라 투자 국가가 한정되고 환율변동 리스크도 컸다. 하지만 KOIF는 펀드 규모가 커 대규모 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커졌고, 달러로 조성돼 화폐교환을 하지 않아도 돼 환율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별한 투자제한 국가가 없어 투자 대상 범위도 확대된다.
국토부는 또 해외건설을 고부가가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는 내용의 제3차 해외건설진흥기본계획도 보고했다. 계획은 투자개발형 사업 활성화, 해외건설산업의 수익성 제고, 진출지역·진출분야 다변화를 정책목표로 제시했다. 우기 기업간 과열 수주경쟁으로 수익성 없는 사업에 투자하는 것을 막기 위해 국가가 적극 조정한다는 의미도 담았다.
김경욱 건설정책국장은 “KOIF가 조성되면 우리 기업들이 터키 화력발전 사업(180억달러), 베트남 도시철도사업(22억달러),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사업(120억달러) 등 대규모 개발사업을 수주해도 자금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국토교통부는 22일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코리아해외인프라펀드(KOIF)’ 조성계획을 보고했다. 투자 대상은 우리 기업들이 제안한 사업 가운데 국토부의 타당성조사를 통과하고 투자자문위원회 추천을 받은 사업이다. 사업타당성 조사는 사업환경·사업구조분석·수요기술분석·법률재무자문 중심으로 이뤄진다.
KOIF는 우선 사업성이 검증된 10억달러 미만 소규모 인프라사업에 투자하고, 중장기적으로 대규모 프로젝트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정책금융(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민간금융(시중은행, 펀드) 등과 공동투자할 경우 100억~200억달러까지 투자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세계개발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과 공동투자협력으로 투자위험도 분산시킬 계획이다.
KOIF는 해마다 600억달러 이상의 해외공사를 수주하는 등 외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중동지역 플랜트 도급공사에 편중되고, 수익성도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고부가가치 투자형개발사업 진출을 강화하기 위해 조성됐다. 최근 5년간 우리 기업의 투자형개발사업은 전체 수주액의 2.6%에 불과했다
기존 글로벌인프라펀드(GIF)는 규모가 3조 5000억원으로 작아 대규모 사업에 대한 투자여력을 상실했을 뿐만 아니라 투자 국가가 한정되고 환율변동 리스크도 컸다. 하지만 KOIF는 펀드 규모가 커 대규모 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커졌고, 달러로 조성돼 화폐교환을 하지 않아도 돼 환율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별한 투자제한 국가가 없어 투자 대상 범위도 확대된다.
국토부는 또 해외건설을 고부가가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는 내용의 제3차 해외건설진흥기본계획도 보고했다. 계획은 투자개발형 사업 활성화, 해외건설산업의 수익성 제고, 진출지역·진출분야 다변화를 정책목표로 제시했다. 우기 기업간 과열 수주경쟁으로 수익성 없는 사업에 투자하는 것을 막기 위해 국가가 적극 조정한다는 의미도 담았다.
김경욱 건설정책국장은 “KOIF가 조성되면 우리 기업들이 터키 화력발전 사업(180억달러), 베트남 도시철도사업(22억달러),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사업(120억달러) 등 대규모 개발사업을 수주해도 자금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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