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 이코노미’ 겨냥하라

‘솔로 이코노미’ 겨냥하라

입력 2013-03-07 00:00
수정 2013-03-07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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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硏 “맞춤형 금융상품·재무관리 서비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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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홀로 가구’가 계속 늘어남에 따라 맞춤형 금융 상품과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KB금융경영연구소가 6일 발표한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의 성장과 금융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1인 가구 비중은 2010년 23.9%에서 지난해 25.3%로 높아졌다. 2015년 27.1%, 2025년 31.3%로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혼으로 인한 1인 가구는 63만 가구다. 50살까지 결혼을 하지 않아 생겨난 1인 가구 비중은 전체 가구 대비 2000년 남성 1.1%, 여성 0.9%에서 2010년 남성 3.4%, 여성 2.1%로 10년 새 껑충 늘었다.

2011년 기준 연소득 4000만원 이상의 1인 가구는 약 13만 가구로 경제활동을 하는 1인 가구의 8.2%였다. ‘싱글남’(9만 1000가구)이 ‘싱글녀’(3만 9000가구)의 두 배다. 평균 연소득은 여자(6010만원)가 남자(5859만원)보다 약간 높았다.

이런 1인 가구를 겨냥한 금융상품은 많지 않았다. 전문직이나 우량회사 직원을 대상으로 한 대출상품 내지는 높은 소비 여력에 초점을 맞춘 신용카드가 대부분이다.

이혼 1인 가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미국은 이혼 때 재산 분할이 필수 절차가 되면서 주택과 자산 분리, 자산 재설계 등에 금융사가 적극 나서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이런 금융서비스가 발달돼 있지 않다. 오히려 다인(多人)가구 위주의 청약가점제 등 전통적인 가구 구조에 치우쳐 있다.

보고서를 쓴 서정주 연구위원은 “솔로 이코노미 규모가 커지고 있어 기업의 시장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고소득, 비혼, 이혼 등 유형별 특성에 맞는 1인 가구 재무관리가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3-03-07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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