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印尼 중심 해외영업 확장
올해 하나은행의 화두는 2015년 ‘글로벌 톱 50’ 도약을 위한 ‘글로벌화’다. 현재 9개국 42개 해외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는 하나은행은 이를 위해 해외 사업의 두 축인 중국 및 인도네시아 중심의 확장 전략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하나은행은 지난해 6월 중국 지린은행 지분 참여에 이어 올해 1월 중국 6대 은행으로 꼽히는 초상은행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중국 내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지린은행을 통해 동베이(東北) 3성을, 하나은행 중국법인을 통해 베이징·산둥성·상하이 등 동남부 지역을, 초상은행을 통해 광둥성을 중심으로 한 남부 지역을 연결하는 ‘차이나벨트’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인도네시아에서도 현지 법인을 세워 꾸준히 영업망을 늘려가고 있는 하나은행은 사무소로 진출해 있는 베트남에서 지점 전환 신청 절차를 마무리하는 한편, 아랍에미레이트연합 두바이사무소, 인도 뉴델리사무소에 대해서도 지점 전환 시점을 저울질하는 등 ‘아시아벨트’의 밑그림을 완성해 나가고 있다.
하나은행이 ‘글로벌 톱 50’의 꿈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외환은행 인수가 절대적인 과제다. 하지만 갖가지 암초를 만나며 난항을 겪고 있다. 22개국 49개 해외 영업망을 거느린 외환은행을 인수하면 국내 리딩뱅크는 물론, 글로벌 뱅크를 향한 하나은행의 꿈은 날개를 다는 셈이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1-08-0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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